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바로가기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금융인증서는 발급 후 어디서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태로 가지고 다녀도 되지 않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언제나 사용 가능 합니다. 예전 공인인증서 현재 공동인증서는 파일형태의 키가 필요하지만 금융인증서는 필요하지 않아서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금융인증서를 발급 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기관
금융인증서 발급은 은행에서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10일에 출시 되었으며 금융결제원의 본인인증 서비스 입니다. 주요 취급 기관은 은행권 금융기관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준비물
은행 인터넷뱅킹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발급받으려는 은행의 계좌,보안카드,OTP 가 필요 합니다.
표에 있는 링크를 클리하면 해당 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SC제일은행 | 하나은행 | 우리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
경남은행 | 광주은행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농협은행 |
신한은행 | 부산은행 | 산업은행 | 새마을금고 | 수협은행 |
대구은행 | 신협중앙회 | 케이은행 |
금융인증서 발급 PC
1.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인증센터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센터' 탭에 '금융인증서발급' 를 클릭 합니다.
2.신원확인 단계로 주민번호, 계좌번호, 보안카드 등으로 신원 확인 단계를 진행 합니다.
3.이름,휴대폰번호,생년월일을 입력 하고 클라우드 계정을 등록 합니다.
4.금융인증서비스 화면에 나타난 확인코드를 수신된 문자에 입력 하고 전송 합니다.
5.금융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 합니다.
6. 발급완료 되어 사용 가능 합니다.
금융인증서 모바일 발급 방법은 PC 에서 한 순서와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자주이용하시는 은행의 앱에 접속하여 진행 하시면 되세요.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점
2020년 12월 10일 출시한 인증서가 금융인증서 입니다. 공동인증서와 달리 금융인증서는 인증서를 금융결제원의 보안이 철저한 클라우드에 발급이 되고 유효기간이 3년이며 비밀번호 6자리의 인증서 입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이름이 변경된 것으로 명칭이 변경된 이유는 개정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명칭만 공인인증서 에서 공동인증서로 변경된 것입니다.
금융인증서 알아둘 점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인증서를 보관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인증서는 휴대폰 번호를 기준으로 인증서가 발급이 되기 때문에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게 되면 기존의 인증서는 폐기가 되고
새로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할때 '자동연결하기'를 사용하게 되면 매번 입력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많은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PC 에서는 '자동연결하기'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동연결하기'를 하고 로그인 했다면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연결끓기' 를 선택해서 자동연결이 안되게 변경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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